본문 바로가기

Culture

명품 생명의 공간, 2013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

- 420일부터 6개월간 개최23개국 83개 정원이 눈앞에

 

 

정원속의 갤러리를 아십니까?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가 생태도시 순천에서 420일부터 1020일까지 6개월간 열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열리는 국제정원박람회로 지구의 정원, 순천만이라는 주제답게 세계 23개국 83개 정원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답니다. 포항과 울산에서도 서둘러 가면 멀지 않고 광양에서는 바로 코앞에서 펼쳐져 접근성도 좋답니다. 봄이 채 가기 전에 걷고 쉬고 생각할 수 있는 정원속의 산책길에 나서지 않으시겠습니까?

 

 

박람회장은 순천만에서 도심 쪽으로 5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고 순천만국제습지센터가 있는 빛의 서문과 꿈의 남문, 순천호수정원쪽인 지구동문 등 세 개의 출입문이 있고요 박람회장은 크게 세계정원구역, 습지센터구역, 수목원구역, 습지구역 등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정원속으로 떠나는 세계일주

 

세계 정원과 참여정원, 테마정원을 만날 수 있는 곳으로 세계 각국의 전통 정원문화도 엿볼 수 있습니다.

프랑스의 실내정원 작품에서는 베르샤유 궁전과 빌랑드리성을 비롯해 바로크 시대의 건축문화를 감상할 수 있고 중국정원은 중국판 로미오와 줄리엣인 양산백과 축영대의 사랑 이야기를 정원으로 생생하게 표현했습니다. 또 네덜란드정원은 튤립, 아주가, 불로화 등 2545만본의 꽃으로 치장돼 화려함을 더해 주죠. 꽃밭 사이로 네덜란드의 상징인 풍차가 자리해 이국적인 정취를 한껏 자아내며 이 밖에 미국, 독일, 일본, 스페인, 이탈리아, 태국, 영국정원 등이 오밀조밀하게 배치돼 있어 마치 세계 여행을 온 듯 한 착각마저 불러일으킵니다.

 

 

나무들의 천국, 수목원

 

한국정원은 수목원내에서 가장 볼만한 볼거리로 창덕궁 후원을 재현한 궁궐의 정원’, 담양 소쇄원 광풍각, 경북 영양 서석지, 덕천서원의 세심성을 재현한 군자의 정원’, 정화수를 떠놓고 가족의 무탈을 빌었던 우리네 옛집을 묘사한 서민의 정원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밖에 늘푸른정원에서는 수목원 부지에 자생하던 녹나무와 함께 후박나무, 가시나무 등 남도 고유의 상록수림을 즐길 수 있으며, 철쭉정원에서는 순천의 자랑인 철쭉 100여종의 화려함을 감상할 수 있죠.

 

 

체험나라, 습지센터

 

습지에서 서식하는 다양한 생명을 만날 수 있는 곳으로 아이들이 특히 좋아합니다.

정원의 이야기를 3D 입체 영상으로 볼 수 있는 주제영상관, 살아있는 자연 속을 걸으면서 순천만을 생각하는 공간인 생태체험관과 수달, 거북, 오소리 등 야생동물을 가까이서 볼 수 있는 야생동물원,아름다운 군무를 보여주는 홍학이 있는 물새놀이터 등이 있습니다. 언덕에 오르면 박람회장을 두루 조망할 수 있는데 세계 5대 연안 습지로 꼽히는 순천만의 광활한 습지가 손에 잡힐 듯 펼쳐집니다.

 

 

생명을 키우는 물의 힘, 습지 구역

 

습지생태를 만나는 공간으로 어린이와 노약자, 휠체어를 탄 장애인도 이동하기 쉽게 턱을 없앤 것이 특징. 동화작가 정채봉과 무진기행 김승옥의 문학관을 지나 순천만 갈대숲까지 돌아볼 수 있답니다.순천만자연생태공원은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는 최고의 생태체험지랍니다. 갈대숲 산책로, 갈대열차, 생태체험선, 용산전망대 등 그야말로 둘러볼 시간이 부족할 만큼 볼 곳이 무궁무진 하답니다.

 

 

조직위원회가 추천한 관람동선과 명소

 

습지의 희망 (권장시간 : 5시간 30), 초록의 숨결 (권장시간: 4시간), 세상의 풍경(권장시간 : 4시간 30), 자연과 동화 (권장시간: 5시간) 등입니다

 

 

잠깐 출발전 알고 떠나세요!

 

6개월간 이어지는 박람회는 운영시간이 탄력적으로 운영되는데 531일까지는 오전 9~오후 7시 개장하며 하계인 61일부터 831일까지는 오전 9~오후 9, 91일부터 폐장일인 1020일까지는 오전 9~ 오후 7시까지 운영된답니다.

입장료는 보통권 기준 성인 16000, 청소년 12000, 어린이 8000원이며, 단체권 야간권 2일권 시민권 등으로 나눠지는데 특히 어린이 및 학생단체는 특별할인 돼 2000원으로 입장이 가능해요. 입장권 소지자는 순천만자연생태공원, 낙안읍성민속마을, 순천드라마촬영장, 뿌리깊은나무박물관, 순천자연휴양림 등을 무료입장할 수 있고, 송광사와 선암사는 50%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사진/ 우성희(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