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NTEC Lounge

2014년 CEO 신년사

 

 

포스코플랜텍 임직원 여러분 !

 

2014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희망찬 갑오년(甲午年) 새해를 맞이하여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 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해 우리는 성진지오텍과 포스코플랜텍이라는 두 회사가 하나가 되어 포스코플랜텍으로 새롭게 출발하는 뜻 깊은 해였으나 국내외 경기 침체와 대형 프로젝트 수익성 악화 등의 영향으로 그 어느 때 보다 어려운 한 해였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성장기반 조성을 위한 통합 생산부지 확보를 결정하고,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유상증자를 실시하였으며, 수익성 확보를 위한 표준납기 30% 단축 Mega-Y활동을 추진하는 등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지난 한해 회사 발전을 위해 한마음이 되어 전력을 다해 주신 모든 임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와 성과에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임직원 여러분 !

 

2014년은 지난 수년간 지속된 유럽 재정위기와 전 세계적인 저성장 기조, 장기화 되는 국내 건설경기 침체로 더욱 어렵고 치열한 경쟁을 앞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그 어떤 위기와 시련에도 굴하지 않는 불굴의 도전정신과 一當五의 열정이 있습니다.

따라서 2014년에는 새롭게 변화하면 어떤 어려움이나 위기도 타개할 수 있다는 뜻인 변신타위(變新打危)의 정신으로 무장하고, 강도 높은 경영혁신을 추진하여 올 해 경영목표를 반드시 달성하여야 하겠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방향으로는,

 

첫째, 글로벌 기업과의 수주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수주역량을 확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2013년에 추진을 결정한 통합부지에서 해외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하여 하반기에는 선 제작에 착수하는 등 수주기반을 확보하고,

패밀리 시너지 창출을 위하여 대우인터 네트워크 활용 및 Family 공동 수주를 적극 추진하는 등 동반진출을 확대하고, 이란 경제제재 완화에 따른 고정시장 확보와 적극적인 신규시장 발굴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해외수주를 확대해 나가야 합니다.

이러한 수주 인프라 및 네트워크 구축과 함께 작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표준납기 30% 단축 Mega-Y의 부문별 개선과제 목표를 기필코 달성하여 경쟁사 대비 경쟁력있는 원가와 납기를 확보하고, 작년에 한 단계 향상된 품질경영의 고도화를 추진하여 치열한 수주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합니다.

 

둘째, 핵심역량 강화로 수익성 향상입니다.

성장성과 패밀리 시너지 효과가 큰 MHS를 일류화 사업으로 선정하여 내부 핵심인력 확보 및 기술 내재화를 통하여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며,

대용량 장거리 벨트 컨베이어 및 원료야드 종합설계 기술 등 9건의 자력엔지니어링기술을 확보하여 본원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야 합니다.

또한, 금년도 경영목표인 흑자경영을 실현하기 위하여 극한적인 수익성 향상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영업 및 실행단계에서 구매부문이 사전에 참여하는 EPI 활동을 더욱 강화하여 구매원가를 대폭 절감하고, 전사적 비용절감 활동을 통한 내실성장에 총력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아울러, 유사기능을 통폐합하여 조직을 슬림화하고, 프로젝트 관리체제를 일원화하여 책임경영체제로 전환하고자 합니다.

조직의 관리자는 좁은 시야로 자기 앞의 나무만을 볼 것이 아니라 전사 차원에서 큰 숲을 보고 영업, 구매, 설계, 실행, 지원 등 관련 부문과 연계하여 프로젝트를 책임지고 이끌어 나가는 체제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유동성 확보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하여 미회수 채권을 최소화 하고, 안정적 자금운용을 통하여 부채비율을 경쟁사 수준으로 축소해야 하겠습니다.

 

셋째, 혁신 조직문화 구축 및 주인의식 강화입니다.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위해서는 모든 프로세스에서 개선이 이루어져야 하며,  표준납기 30% 단축 Mega-Y가 그 근간이 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올해는 Mega-Y 개선과제를 반영하여 통합업무 PI를 추진하고, POSPIA 3.0 Smart Workplace를 도입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혁신활동은 주인의식 없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회사 목표와 개인성과와의 연계 및 Empowerment를 통해 주인의식을 고취하고, 재무성과 중심의 혁신활동을 추진하여 직원 모두가 주인이 되는 진정한 일류회사가 될 수 있도록 다같이 노력합시다.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것은 안전제일 입니다. 올해는 임직원 모두가 기본과 원칙을 준수하여 단 한 건의 안전사고가 없는 무재해 직장을 기필코 달성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임직원 여러분 !

 

지금 우리는 경영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회사의 생존과 더불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해야 하는 중요한 전환점에 서 있습니다.

곳곳에 산적한 잠재적인 위험요소들을 헤쳐 나가기 위하여 더욱 긴장감을 가지고 보다 신중하고 치밀하게 대비해 나가는 자세를 가져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위기극복을 위한 새로운 출발선에 선 지금 우리 모두 힘을 모아  變新打危의 정신으로 일치단결하여 흑자 경영목표를 반드시 달성합시다.

 

끝으로 올 한해 여러분의 바람이 뜻대로 이루어지고 가정 평안 행복 가득하기를 다시 한번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4 1 2


사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