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eer

PCP제도에 대해 알아봅니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김종하기자입니다. 꽃샘추위에 옷깃을 여미던 것이 얼마 되지 않았는데, 벌써 중남부지방에 벚꽃이 만개하였다가 진다는 뉴스기사를 보면서 시간은 참으로 빠르다고 다시금 생각하게 만듭니다(시간이 쏜살같다는 표현이 실감이 가는… ^^). 모쪼록 여러분들께서도 여름을 맞이하기 전에 새해를 맞이하며 다짐하고 계획하신 많은 일들을 점검하시어 연말에 좋은 결과 이루시길 바라며(새해 첫날 흑룡승천의 기운 받으신 느낌 기억들 하고 계시죠잉?) 기사를 시작할까 합니다.

 

이번에는 회사의 PCP제도에 대해 안내해 드리고자 하는데요,

PCPPOSCOPLANTEC Certified Professional

의 약자로서 전문기술 분야에 대해 별도의 전문가 집단의 성장경로를 운영함으로써 전문기술 우수인재

확보 / 유지를 통한 회사 기술력 향상성과창출에 기여 목적으로 이 있습니다.

 


좌측의 성장경로 그림을 보시면 쉽게 이해가실 것 같습니다.

 

PCP선발분야는 특화설비/핵심 전략제품 개발/최신 공정기술 상용화 분야, 기술개발에 전문성을 요하는 Eng’분야(에너지, 로봇, 미래성장연구 등), 단기간 육성이 어려운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로 Project 시행 및 시공, 영업, 제작부문이 아닌 설계기술과 기술개발부서로 하고 있으며, 선발대상으로는 과장이상 우수 엔지니어로 최근 3년 평가 B급 이상, 감봉이상 징계사실이 없는 분이시면 자격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선발절차는 선발분야와 선발대상에 부합하고, 우수한 설계기술능력을 보유한 인력에 대해 해당 본부장님이 추천하고,  ()반 인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CEO인정시 각 해당 자격을 부여하게 됩니다.

 

다음으로는 PCP의 성장경로에 대해 알아볼까요? 위의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PCPJunior Master Candidate(이하 ‘JM후보라 칭함), Junior Master(이하 ‘JM’이라 칭함), Senior Master(이하 ‘SM’라 칭함)의 경로로 운영되며 각각의 성장경로와 대우는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PCP는 일반성장경로보다 성장의 소요년수, 대우가 유리한 조건에 있음을 알 수 있죠? 2010년도에 제도를 도입하다 보니 현재 PCP JM후보만 세분께서 과제를 수행하고 계시지만 머지않아 우수한 능력을 갖추신 분들께서 더 많이 자격을 부여 받으실 것이라 믿습니다. 그만큼 우리회사의 기술력이 올라간다는 뜻이겠죠잉? ㅎㅎ


         < J.M
후보/J.M/S.M 1년 주기로 선발하며, 기 부여된 자격은 2년 주기로 재심사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PCP제도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인데요, 과제의 부여는 회사 전략기술 중심으로 Top-down 방식 과제부여가 이루어 집니다. 다시 말해 담당 본부장님이 경영층 보고 후에 직접 과제를 부여하게 되고 금번 `12년도 과제는 특화기술 확보 및 수주/매출과 연계한 과제부여로 선정/부여하였습니다. 물론~ 과제수행결과는 100% 업적평가에 반영되는 거죠잉~ 과제를 수행하시는 JM후보 세분께서는 과제수행이 원활히 잘 수행되어 평가도 잘 받으시고! 회사의 기술력도 팡! ! 올라가길 바라겠습니다~ ^0^ 그리고 향후 PCP의 선발대상이 될 많은 관련분야 직원들께서도 SM을 목표로 고고씽~ 성과 달성하시길 바래요~. 

 



<채용에서 퇴직까지 인재창조그룹 김종하 기자>

나, 어떤 사람? 이런 사람!
작은 것에 감사하고, 주어진 일에 충실하고, 어제보다 더 발전된 나를 갈구하는 것! 이것이 젊음을 값지고 후회 없이 살아가는 방법이 아닐까요?

트위터 @whdgk에서도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