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 Together

[부서탐방 열세번째 이야기]HR지원그룹

안녕하세요? 블로그 기자 박정환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부서는 울산 HR지원그룹을 소개합니다.

 

울산 HR지원그룹은 울산1공장에 근무를 하고 있구요, 주요 업무로는 인사, 4대보험, 금여,

퇴직금, 연말정산, 근태, 출장, 파견, 학자금 등등등......... 직원들의 복리후생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 중 주요 업무 몇가지를 살펴 보겠습니다.

 

4대보험

    4대보험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의 4가지 보험을 통틀어 4대보험

    이라고 합니다.

   

☆ 국민연금

 보험의 원리를 도입하여 만든 사회보험의 일종으로 가입자, 사용자 및 국가로부터 일정액의 보험료를 받고 이를 재원으로 노령으로 인한 근로소득 상실을 보전하기 위한 노령연금, 주소득자의 사망에 따른 소득상실을 보전하기 위한 유족연금, 질병 또는 사고로 인한 장기근로능력 상실에 따른 소득상실을 보전하기 위한 장애연금 등을 지급함으로써 국민의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을 도모하는 사회보장제도의 하나 입니다.

 

☆ 건강보험

 의료비용을 지불해주는 보험의 한 형태이며, 좀 더 넓은 의미로도 사용되는데 장애, 장기 요양 및 관리를 포함하기도 하는데요, 정부가 지원하는 사회보험을 통해 제공될 수도 있고, 집단적으로 가입할 수도 있으며(예: 기업이 종업원에게 보험을 들어 줌), 개인적으로 가입할 수도 있습니다. 각 경우 가입자 개인이나 단체는 보험료 또는 세금을 내어 불시에 닥친 높은 의료비로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으며, 비슷한 효과를 정부가 제공하는 사회복지를 통해 실현할 수도 있습니다.

 

☆ 고용보험

고용되는 자(근로자·피용자)가 고용하는 자(사용자·고용주)에 대하여 노무를 제공할 것을 약정하고 고용하는 사람이 그 노무에 대하여 보수(報酬:임금)를 지급할 것을 약정함으로써 성립하는 계약(655조)을 말합니다.

 

☆ 산재보험

 사회보험의 하나로써 국민에게 발생하는 질병, 장애, 노령, 사망, 실업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보험형태를 말합니다. 최초의 사회보험법(1883년)과 산재보험법(1884년)은 독일에서 제정되었는데요, 산업재해보상보험은 특히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 중 발생한 사고의 결과 나타난 질병, 장애, 부상,사망을 보호하기 위하여 발생한 제도입니다.

 

연말정산

국세청에서 1년 동안 간이세액표에 따라 거둬들인 근로소득세를 연말에 다시 따져보고 실소득보다 많은 세금을 냈으면 그만큼을 돌려주고 적게 거뒀으면 더 징수하는 절차를 말합니다.

 

 

" 인사가 만사다" 라는 명언이 있습니다. 모든 일에 있어서 사람이 가장 중요 하다라는 얘기 인데요, 직원 여러분들의 복지에 힘쓰고 있는 HR지원그룹에 박수를 보냅니다.

 

글.사진 박정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