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 Plan

개인연금의 종류와 특징 및 선택방법

"개인연금의 종류와 구체적인 특징 및 선택방법"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개인연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연금은 크게 적격연금비적격연금으로 나뉘는데, 여기서 적격이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을 말하며 비적격이란 세액공제를 받을 수는 없지만 비과세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을 말합니다.

 

적격연금은 크게 3종류의 상품이 있습니다. 연금신탁연금펀드 그리고 연금저축보험이 있는데 각각 은행과 증권사 그리고 보험사에서 취급하는 상품에 해당됩니다.

 

 

적격연금의 공통점은 세액공제를 받는다는 점과 확정연금으로 지급받게 된다는 것인데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세액공제는 연간 400만원 한도로 공제를 해주며 월 34만원이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최대납입액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납입기간 동안에만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며 이러한 점을 파악하지 못하는 대표적인 경우가 주로 직장을 중도에 그만두는 여성들의 경우 사실상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적격연금을 가입하게 된 대표적인 이유가 사라지게 됩니다. 적격연금을 가입할 때에는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여 가입하는 지혜가 필요하겠죠?

 

또한 중도해지 시에는 22%의 기타 소득세와 해지가산세(2.2%, 5년 이내 해지 시)를 내야 합니다여기에 더해 해지환급금이 300만 원이 넘으면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해야 합니다. 따라서 해지했을 때 22%의 기타 소득세를 냈어도 소득에 따라 최대 41.8%의 세금을 추가로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후에도 연금은 55세 이후부터 받을 수 있으며, 55세부터 69세까지는 5.5%의 연금소득세가 발생되며 70세부터 79세까지는 4.4%가 발생되고 80세부터는 무조건 3.3%가 발생되므로 역시 가입이전에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사실상 순수한 세액공제가 아닌 향후 세금부과가 이뤄지는 대가성 세액공제를 받게 되고 중도 해지 시 큰 비용이 발생된다는 점에서 세제혜택을 기대하기는 메스컴에서 이야기하는 방향과는 다른 부분이 많습니다.

 

그리고 연금신탁의 경우 안정적인 채권위주로 투자가 되고, 연금펀드는 이름 그대로 펀드에 투자가 되며 연금저축보험은 공시이율 즉 기준금리에 따른 변동금리가 적용된다는 점에서도 개인의 투자성향에 따른 연금선택도 필요하다 볼 수 있습니다. 기대수익적인 부분을 본다면 연금펀드가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연금저축보험과 연금신탁이 뒤따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연금은 확정연금으로 최소 10년부터 선택할 수 있으며, 10년 또는 15년이나 20년이라는 고정된 기간 동안에만 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평생의 안정된 노후생활비용마련을 기대하는 것 보다는 55세부터 국민연금을 수령 받는 65세까지의 퇴직 이후 남는 기간에 필요한 생활비를 보충하는 방향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비적격연금은 비과세혜택을 받을 수 있는 개인연금상품으로 연금보험변액연금이 해당되는 상품입니다. 비적격연금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월납입식으로 10년 이상 유지된 비적격연금은 전액비과세혜택을 받으며 일시납으로 10년 이상 유지된 비적격연금은 2억원까지 비과세혜택을 받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해외선진국들과 비교하여 이자소득세율이 매우 낮은 편에 해당하는 만큼 향후 과세율인상을 통해 세수확보를 노리는 정부의 입장을 고려할 때 비과세상품은 사라지고 기존 이자소득세율은 점점 높아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런 점에서 비적격연금의 비과세혜택은 향후 노후에 보다 많은 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메리트가 높고 무엇보다 연금가입당시의 평균수명을 적용하여 계산된 월 연금수령액은 평생 사망할 때까지 지급되는 종신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만큼 100세 시대를 대비하고자 하는 가입자에게 국민연금을 대체할 수 있는 평생의 연금자산확보가 가능합니다.

 

순수하게 연금수령만을 목적으로 본다면 적격연금보다는 비적격연금이 더욱 유리한부분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연금수령시점은 최소 45세 이후부터 가능하다는 점과 중도해지 시 기타 소득세와 같은 추가세금이 발생되지 않는다는 점도 메리트라 볼 수 있습니다.

 

연금보험은 연금저축보험과 마찬가지로 변동금리에 해당하는 공시이율이 적용되며 변액연금은 연금펀드와 마찬가지로 펀드에 투자되어 기대수익차원에서는 시간가치와 현재의 저금리기조가 고착화된다는 점에서 본다면 변액연금이 장기적으로 연금보험에 비해 유리하다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변액연금은 펀드의 종류가 다양하여 내 투자성향에 맞게 다양한 펀드로 분산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일부 변액연금 중에는 자동으로 시장상황에 유리하도록 펀드변경이 이뤄지고 발생된 수익 중 최고수익을 보장하는 연금도 존재하므로 보다 많은 연금수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개인연금의 종류와 구체적인 특징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처럼 개인연금은 많은 종류의 상품으로 시중 금융기관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정확한 연금의 이해를 통해 어떠한 상품이 보다 내게 적합하고 유리한지를 판단하여 지금부터라도 부족한 내 은퇴준비를 실천으로 옮길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재무설계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을 달아주시면 안내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