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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ppy Together

만선의 꿈을 안고 살아가는 대게잡이 선장 김통천 씨

영덕군 강구면 강구항. 요즘 대게잡이(12~5) 한창이다.

환갑을 훌쩍 넘긴 어르신이 대게통발을 항으로 힘겹게 끌어올리고 있다. 숨이 찼던지 간간히 바닥에 통발을 내려놓고 가장자리에 앉아 숨을 돌린다. 고단하지만 배타면서 애들 키우고, 이만큼 살았다. 바다는 나에게 하늘같은 존재다 말문을 여는 선장 김통천(64). 몸이 아파 병원 신세를 때도 간혹 있지만 금세 바다로 돌아온다. 바닷바람을 쐬야 병이 나을 같기 때문이란다.

 

선장은 작은 배에 몸을 싣지만, 배는 그에게 육지이자 작은 우주다. 공간에서 선장은 파도와 바람으로 일상을 빚고, 그물을 타고 올라온 놈들로 삶을 꾸리며 치열하게 살아왔다. 고독과 고립의 공간, 바다에서 거역할 없는 사나운 바다와 거친 바람이라는 숙명을 온몸으로 맞서는 질긴 일상이 선장의 삶이다. 평생을 바다에 기대온 삶이기에, 겨울볕을 삼아 바다로 나가는 선장을 보면 마치 인생을 갈무리하는 철학자 같다.

 

뱃일은 운명

선장은 16 때부터 어부인 아버지를 따라 바다에 나갔다. 청소년기부터 그의 삶은 고기잡이를 제외하고는 어떤 추억의 편린도 없다고 했다. 청년이 그는 부산영도에 있는 상선회사 선원으로 취직해 원양어선을 탔다. 오대양 육대주를 누빈지 10여년 만에 기관장으로 승진한 그는 갑자기 고향이 그리웠다. 마흔이 넘어 부모님이 물려주신 대흥호선장이 그는 고향바다를 누비며 물고기를 잡았다.

 

요즘은 배타는 것이 힘에 부치는데다 어획량도 많지 않아 가족과 함께 횟집도 운영하고 있다. 아내 이영희(59)씨는 가족을 위해 바다를 힘겹게 누비면서도 행복해하는 남편이 자랑스럽다남편이 뱃일을 그만두는 그날까지 건강했으면 하는 가장 바람이다. 말했다.

 

 

선장의 하루

선장은 연안자망어선을 탄다. 주로 대게 조업에 나서는데, 어자원이 크게 줄면서 수입이 변변찮다. 그래서 경매사들에게 넘기는 대신, 직접 횟집을 운영해 생계를 유지한다.

 

선장은 지난해부터 기름값이 많이 올라 2~3일에 한번 조업에 나선다. 게다가 한국인 작업자를 구하기 어려워 외국인 작업자와 함께 바다에 나가는데, 말이 통하지 않아 곤란을 겪을 때가 많다고 한다.

 

대게잡이 조업 갑자기 만난 풍랑으로 배가 뒤집힐 했어요. 그때 외국인 선원과 의사소통이 되지 않아 일을 당할 했는데, 그런 생각이 들데요. 목숨을 걸고 이일을 하나라는 생각. 그래도 이내 우짜겠노, 이게 삶인데, 열심히 하자라며, 언제 그랬냐는 바다에 나가게 됩니다.

 

선장은 요즘 조업에 나가면 십중팔구 적자를 보고 돌아온다. 선원 1인당 20만원의 인건비와 기름값, 어구값 등을 제하면 바다에 나가지 않는 것이 되레 낫다. 그래서 그는 바다에서 적자를 횟집을 통해 메운다고 했다.

                               

선장의 로망

김 선장의 로망은 만선(滿船)이다. 배가 가라앉을 정도로 고기를 가득 싣고 귀항하는 만선의 기억이 그의 뇌리에 크게 자리하고 있기에 뱃일을 멈출 수가 없다.

만선을 알리는 깃발을 달고 부두로 귀환 기분 아무도 모릅니다. 그동안 겪었던 공포감, 고된 작업으로 인한 육체적 피로는 없습니다. 항구에 서서 기다리고 있는 아내가, 목에 힘주고 배에서 내리는 나를 반기며 막걸리 한잔을 내어주는데, 기분 정말 최곱니다. 맛에 배타는 아닙니까

선장은 오늘도 어김없이 바다로 나갈 채비에 분주하다. 만선의 로망 때문인지 콧노래를 흥얼거린다.

 

만선이 아니라도 좋아요. 가슴속에 고기를 가득 실은 배가 떠있는데, 뭐가 문제겠습니까. 오늘도 무사히 고기잡고 집으로 돌아와 가족과 함께 저녁식사를 있다면 그게 행복이지요

 

선장은 추운날씨에도 불구하고 물때로 얼룩진 작업복을 벗어던지고, 아직 건장하다 발팔 차림으로 카메라 앞에 섰다.